베스트에 올라온 히트박스에 대한 오해
예전에 격겜계에서 크게 논란이 되어서 사기스틱 소리듣던 히트박스 컨트롤러.
정확히는 저기서 버튼 4개정도 더달린 가프로식 히트박스가 스파계 전설인 우메하라 다이고가 이용한 후 '와 이거 개쩜' 이라고 발언한 곳에서 시작된다.
윗 사진이 가프로식 히트박스이다.
버튼 네개 더 달린거말곤 별로 차이가 없어보이는데? 할수 있는데 맞다 그거말고는 차이가 없다.
우선 히트박스 사기설이 나오면 항상 따라나오는 이야기가 있다.
'저거 쓰면 뒤랑 앞 버튼 동시에눌러서 가일이 앞으로 걸으면서 소닉붐 쏨'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그런 사기는 당연히 안된다.
이걸 설명하려면 우선 SOCD 라는 개념을 설명해야한다.
SOCD란 좌+우 나 위+아래같은 반대되는 방향에서의 동시입력을 뜻한다.
스틱의 경우는 이런 문제를 생각할 필요가 없다 스틱이 분열하지않는이상 왼쪽으로 기울인 스틱을 동시에 오른쪽으로 기울일수는 없기때문.
하지만 히트박스나 키보드 같은 경우는 문제가 생긴다 그냥 검지로 왼쪽버튼 누르고 약지로 오른쪽버튼 누르면 같이 눌리기때문이다.
당연하지만 이런 입력을 게임상에서 오른쪽과 왼쪽입력 동시에 받아들이게 된다면?
그 게임이 커맨드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할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판이 날것이 뻔하다. 예를들어 앞+강발 뒤+강발 특수기가 두개 다 존재하는 캐릭터가
앞 뒤 동시입력 상태에서 강발을 누른다면 어떻게 될지..
그래서 개발자들도 이런 동시입력문제를 게임내에서 처리한다. 스파같은 경우는 뒤와 앞을 동시에 입력하면 상대방 캐릭터방향을 우선하며
아래와 위를 동시입력하면 위를 우선한다. 철권같은경우에는 그럴경우 중립으로 처리한다. 여기서 우선한다는 것은 뒤입력을 남겨두고 앞으로 가는게 아니라
뒤입력은 아예 입력이 안된것으로 처리한다는 것이다. 앞+뒤 누르던 앞 누르던 게임상에는 똑같이 적용이 된다는 뜻.
여기까지 들으면 알겠지만 무슨컨트롤러를 쓰든 앞으로 걸으면서 소닉붐은 안된다.
뒤를 입력중에 앞을 입력하면 뒤입력이 모아지면서 앞으로 걷는것이 아니라 뒤입력은 취소되고 앞만 적용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논란이 되었을까.
우선 히트박스가 그럼 평범한 컨트롤러냐? 하면 당연히 조작상의 이점이 있다. 특히 저런 가프로식 추가버튼이 있다면 무빙이나 입력에서 이득이많다
예를들면 스틱으로 왼쪽으로 모으다가 오른쪽으로 소닉붐을 쏜다고 생각해보자. 왼쪽(모으기) - 중립 - 오른쪽 - 공격 이런식이 될것이다.
히트박스나 키보드는 왼쪽을 누르고있는상태로 오른쪽버튼과 공격을 누르면 중립이 생략되고 기술이나간다. 왼쪽(모으기) - 오른쪽 - 공격 이런식으로.
기술입력에서 1프레임 이득을 보는것이다. 이외에도 히트박스가 가능한 많은 테크닉들이 있다.
그러면 히트박스가 그렇게 사기냐? 하자면 또 그것도 아니다. 히트박스가 얻는 이점은 위에서 말한 기술입력에서의 1프레임 이득이나 버튼배치로인한 빠른반응 등이고
이는 프로레벨에서나 효과를 볼만한 것들이다. 애초에 사기였으면 스파 랭크 상위권은 죄다 히트박스가 쓸어먹고있었겠지.
이 논란 이후에도 대회에선 몇몇이 바꾸었을뿐 패드쓸사람은 썼고 스틱쓸사람은 스틱 썼다. 프로레벨에서조차도!
문제는 이후 캡콤의 행보인데 cpt 라고 하는 캡콤주관대회에서 '가프로식 히트박스' 및 socd 처리방식중 뒤와 앞 동시입력일때 앞을 우선하는 방식을 막아버린거다.
위에설명한 히트박스나 키보드에서 중립생략으로 모으기기술을 1프레임 빨리 쏘는거 있지? 그걸 중립을 거치도록 막아버린거임.
웃긴건 아래와 위 입력시 위 우선은 풀어뒀다. 이걸론 이득보는게 별로 없다고 느꼈나봄
정리하자면 cpt에서는 스파에서 앞과 뒤 입력을 했을때 앞방향으로 간다고 해도 컨트롤러상에서 그걸 감지하고 중립처리를 해야 컨트롤러 이용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자기들이 만든 게임에서 처리하는 방식을 대회에서는 불법으로 만들어버렸다.
심지어 이 뒤와 앞버튼 동시입력시 중립처리는 저 위의 이점들은 막았을지 몰라도
앞버튼 누른상태로 뒷버튼 살짝 누르는것으로 앞-중립(앞뒤)-앞 이라는 빠른 대쉬테크닉을 만들어 냈다.
PC판이 존재하며 엄연히 PC와 PS4의 크로스매칭을 지원하는 게임에서 PC용 컨트롤러 키보드는 cpt에서 금지가 되버린 것이다.
캡콤의 입이 떡벌어지는 엄청난 일처리로 인해서 사람들은 불타올랐고 그와중에 한국에선 스타트포인트가 된 '히트박스 개쩔더라' 만 남아서
이상한 살들이 붙다보니 '엄청난 비교도안되는 움직임이 가능하다.' '걸으면서 소닉붐이 된다' 'cpu나 가능할법한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이런부분만 남게된것같다.
참고로 또다른 거대 격투게임 대회인 EVO에서는 socd에 대한 처리방식만 있다면 추가버튼 할당도 가능하다.
위의 가프로식 히트박스나 조이스틱+이동버튼까지 추가로달린 크로스업 컨트롤러도 모두 이용가능하다.
결론은 히트박스로인한 논란은 '히트박스 개사기니까 빨리 금지시켜!' 이게 아니라 '이거 사기냐 아니냐? 아니 그걸 그렇게까지 금지시킨다고?'에 가깝다.
히트박스의 이점은 충분히 있고 좋은 컨트롤러이지만 핵이나 매크로급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어서 써봤다. 그럼 20000